DiSC 관련 도서

Home > DiSC > DiSC 관련 도서

DiSC 관련 도서 DiSC 행동유형으로 배우는 예수님의 리더십
2016-08-03 11:50:00
(주)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 조회수 10038
121.162.76.54

2000년대 초반부터 교육 전도사님들, 목사님들, 교회 중직자, 교사들을 대상으로 파이디온 선교회와 BPPS 성경인물 행동이해 세미나를 진행하면서 한 가지 아쉬움이 있었다. 예수님은 어떤 프로파일을 가졌을까? ’사람들은 왜 나를 오해할까?‘ 텍스트북과 워크북에 예수님의 프로파일에 대한 설명이 일부 있기는 하지만 미흡하게 느껴졌다. 한편 신성과 인성을 모두 가지신 예수님을 한 인간으로 심리학적 DiSC 행동 관점에서 설명한다는 것이 불경스럽게 느껴지는 불편한 마음이 있기도 했다.

신약 4 공관복음과 사도행전에서 보여주신 예수님은 DiSC 행동경향은 상대방과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셨다. 예수님은 최후의 만찬에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시면서 보여주신 섬김의 모습이나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을 오르시면서 군중들로부터 심한 야유와 모욕을 당하시면서도 아무 말없이 인내하시면서 십자가 상에서 저들의 죄를 용서해달라고 하나님께 구하는 수용과 희생의 안정형 S형 리더십을 보여주셨다. 귀신들린 자에게서 귀신을 내쫒을 때 보여주셨던 단호함이나 성전에서 물건을 파는 자들의 상을 뒤집고 야단을 치실 때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과 논쟁을 할 때는 카리스마 강한 주도형 D형 리더십을 보여주기도 하셨다. 3번씩이나 예수님을 모른다고 배반한 충동적이고 다혈질 적인 베드로를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그러면 내양을 치라”고 3번씩 인정해주고 사랑으로 양들을 부탁할 때 가슴 따뜻한 사교형 I형의 리더십을 보이셨다. 가끔씩은 환호하는 군중들을 회피하며 한적한 곳을 찾아 쉬시면서 제자들과 조용히 보내시거나 기도하시고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사역을 준비하시거나 제자들의 잘못은 지적해주고 고치라고 훈육하는 신중형 C형의 리더십 행동을 보이신 경우도 있다.

특히 예수님의 DiSC 리더십 행동은 높기도 하고 낮기도 한 모습을 보여주셨다. 성경의 구체적 상황 장면이나 상대방의 필요에 따라서 다르게 대응하시는 예수님의 리더십 모습을 배울 수 있다. 예수님의 변화 리더십을 DISC 행동이라는 관점에서 배우고 가정, 직장, 사회, 교회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예수님의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은 세계 1차 대전과 2차 대전, 한국전쟁이나 이라크 전쟁 등의 세계적으로 힘든 시기를 이끌어 왔던 군인들과 정치인들의 DiSC유형이 높은 사람들과 반대로 DiSC 성향이 낮은 사람들이 어떻게 전쟁에서 승리하게 하고 정치적 문제해결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볼 수 있어서 DiSC 성향별 리더십 스타일의 특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저자

켄 R, 보그스 (Ken R. Voges)는 행동 진단 도구와 훈련으로 그리스도인의 삶과 교회를 돕는 인 히즈 그레이스 (In His Grace. Inc.) 의 대표이다. DiSC 행동유형과 성경인물을 처음으로 연결하여 설명했다.

마이크 캠파이넨 (Mike Kempainen) 박사는 텍사스 주 갈랜드에 있는 사우스 갈랜드 성경교회의 담임목사다. 마이크와 켄은 성경인물 프로파일을 시작으로  DiSC 행동유형과 성경인물을 포함한 여러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해왔다.

 

옮긴이

이경준

서울대 공대 졸업, 동대학원 수료, 개혁신학연구원 신학 전공

청년 기독실업인회 지도 목사

주식회사 이랜드 사목

다운교회 담임목사

 

김영회

미국 텍사스 텍 산업공학 석사, 교육공학 박사

미국 Wiley 사 (DiSC 프로그램) 한국 파트너 대표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장, 신촌장로교회 장로

 


목차

프롤로그

DiSC 행동유형 이해하기

예수님의 DiSC 행동유형

 

1부 예수님, 조화와 균형의 리더십 스타일

높은 D형 행동유형 - 더글러스 맥아더/ 솔로몬

낮은 D형 행동유형 - 조지 마셜/ 마리아

높은 I형 행동유형 - 윈스턴 처칠/ 베드로

낮은 I형 행동유형 - 해리 트루먼/ 사무엘

높은 S형 행동유형 -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아비가일

낮은 S형 행동유형 - 조지 패튼/ 사라

높은 C형 행동유형 - 오마 브래들리/ 모세

낮은 C형 행동유형 - 노먼 슈워츠코프/ 스데반

 

2부 예수님, 다양하게 변화하는 리더십 스타일

<에수님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한 사례 연구>

 

섬기는 리더십의 모범

가정의 필요를 채우시는 예수님

지역사회의 필요를 채우시는 예수님

 

에필로그

예수님의 리더십, 그 독특함과 특별함

 

부록

예수님의 DiSC 행동유형 프로파일

성경인물 DiSC 행동유형 프로파일


QUICK
QUICK
TOP